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구글 크롬캐스트-무선으로 스마트폰과 TV 연결

구글 크롬캐스트가 5월 14일 한국에 정식 발매됐습니다. 미국에서는 수백만 개를 파는 히트를 쳤다는군요. 저도 미국에서 기기가 처음 출시 됐을 당시에 눈이 반짝였더랬죠. 가격이 엄청 쌌거든요. 35달러.. 우리 돈으로 35,7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정식 발매는 가격이 올라서 49,900원 입니다. (역시 대한민국의 유통업계는 위대하여라) 크기는 USB 크기 정도(5.1cm)이고 생긴 것도 비슷합니다. TV HDMI에 꼽고, Wi-Fi로 스마트폰, 노트북, 컴퓨터 등과 연결 합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폰 다 지원합니다.


▲크롬캐스트, 작지만 기능이 대박

 

기능이 뭐죠?


과연,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요? 사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유튜브, 구글 플레이 뮤직과 무비를 보는데 쓰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유튜브, 구글 플레이 뮤직 & 무비를 TV화면에 쏴줍니다. 스마트폰으로 컨트롤도 가능하며 스마트폰이 꺼져도 영상이 재생됩니다.

 

둘째,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 재생, 사진 보기, 웹페이지 보기가 가능합니다. 원래 스마트폰에 저장된 동영상 재생은 처음 크롬캐스트가 나왔을 때는 불가능했습니다. 구글이 제한했거든요. 구글은 사용자가 사용자의 개인소유 동영상을 TV로 보기보다는 유튜브나 구글 플레이 뮤직 & 무비만 보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야 콘텐트를 팔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정책을 바꿔서(좋아요) SDK를 공개하면서 여러 어플이 구글 크롬캐스트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플레이투게더 어플이 크롬캐스트 동영상을 지원합니다. 이제 한국에 정식 발매된 만큼, 앞으로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어플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플레이투게더 어플(링크)

 

마지막 셋째, CJ 헬로비전의 '티빙'과 SK플래닛의 '호핀'을 TV화면에서 재생하는 것이 가능 합니다. 사실 티빙과 호핀이 없었더라면, 한국에 크롬캐스트가 정식 출시되지 못했을지도 모릅니다. 이번에 구글과 티빙, SK플래닛이 협력함으로써 크롬캐스트가 만 오천 원 더 비싼 가격에 들여오게 됐거든요. 협력을 더 잘해서 같은 가격이나 싼 가격에 들여왔으면 더 좋았겠죠^^ 출시된 지 10개월이나 됐는데 말이죠^^...씁쓸

 

여하튼 기기는 정식 발매되었고, 저는 지마켓에서 하나 샀습니다.(응?;;) 물건이 도착하는 대로 자세한 사용후기를 올리겠습니다.

 


크롬캐스트 파는 곳

현재 크롬캐스트는 구입할 수 있는 곳은 G마켓, 옥션, 롯데하이마트입니다. 딱히 마케팅하는 곳이 없는데... G마켓에서 사면, 뉴넥서스7을 16명에게 추첨으로 주고(6월 9일 당첨자 발표), 선착순 5만명에게는 티빙 4,000캐쉬를 줍니다. 그리고, 요즘 G마켓에서 이벤트 하는 10% 할인 쿠폰을 이용하시면 3,000원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TV산업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

 

 

크롬캐스트와 같은 기기를 OTT(Over The Top)박스라고 부릅니다. 전통적인 TV시스템에 대항하는 TV중계 형식입니다. 애플, 구글, 삼성에서 애플TV와 구글TV, 삼성 스마트 TV 등을 출시하며, TV시장의 점유율을 가져오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TV가 광고의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거실 TV를 켜놓고 시청하면서 함께 나오는 광고 CF를 감상하고 있죠. 그렇기에.. 이번 크롬캐스트는 구글이 OTT시장에서 한 단계 치고 올라가는 멋진 한 수를 선보인 기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스마트TV가격은 100만원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크롬캐스트가격은 5만원에 불과하고 티빙의 월 이용료는 2,900원입니다. 제공하는 기능은 거의 똑같은데 가격차이가 90만원 이상 나는 겁니다. (부가적으로 크롬캐스트+티빙 이용 시 KBS 수신료 2,500원을 안내도 됩니다)

앞으로 TV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이상 크롬캐스트 국내 출시 소식이었습니다. 곧 크롬캐스트 사용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


[IT 정보] - 크롬캐스트 후기, 사용법,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