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2014.03.12 15:48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동시 운영하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동시운영을 통해 네이버 블로그에 애드포스트 다는데 성공하였고, 또한 애드센스 승인도 받아냈습니다.


두 블로그를 운영하며 '불이익 해결법'을 통해 유사문서를 통한 저품질 블로그를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터지고 말았습니다.


▲네이버 로봇이 스스로 긁어갔습니다! (이렇게 똑똑했었나..)

 

네이버에 RSS 등록을 하지 않고 안심하고 있었던 제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가 저에게 말도 안하고(?) 가져가 버린 겁니다. -.-;; 허참;; 네이버는 RSS 등록을 하지 않은 블로그를 검색에 포함시키지 않는 게 보통이지만, 제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로봇 입맛에 맞는 맛있는 블로그 였나봅니다.

이유를 생각해보면,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각 포스팅의 질을 높이려 한 것이, 네이버 검색 로봇을 강하게 유혹한 것 같습니다!

벌을 꼬시려고 했는데 똥파리가 달라붙었네요 (응?)

결국, 예상치 못한 네이버의 똑똑함에 유사문서 문제가 발생돼버렸습니다.

 


*유사문서 문제란?



▲위 그림에서 확인하듯이 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제 네이버 블로그글과 함께 검색되면서, 유사문서로 분류가 되어, 기본 검색상태(유사문서제외)에서는 노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위)유사문서 (아래)원본반영 : 네이버의 유사문서 검색방법은 기본으로 '유사문서 제외'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대로 계속 두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두 블로그 모두를 저품질의 나락으로 떨어트리는 길이기에...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주력 블로그로 선택하고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면, 네이버에서 유사문서로 걸린 티스토리 글들을 '원본반영'요청을 통해 기본 검색에 반영되도록 처리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원본반영 요청은 '네이버 도움말' 또는 블로그 검색 중 왼쪽하단 원본반영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원본 반영요청 : 아래에 원본 URL을 입력하고 보내면 됩니다.

 

현재,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유사문서로 분류되는 포스팅을 네이버 원문 반영 요청으로 신청해 놓았습니다. 저번 주에 신청을 했는데, 아직까지 일주일이 넘게 답변을 못 받고 있네요. 물론, 유사문서 문제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혹시 저와 같이 원본 반영 신청을 해보신 분들은 얼마의 기간이 소요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과가 나오는데로 다음 포스팅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신고

네이버 이웃추가 _ 구독하기

네이버 이웃커넥트 티스토리 링크 추가 다음 뷰 구독 트위터 팔로우
posted by 꿈마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Edit/Del  Reply 네이버 티스

    네이버 티스토리

    2014.04.15 02:41 신고
  2.  Addr  Edit/Del  Reply infinitesp

    그래서 결과가 어떻게 되었나요?

    2016.12.29 00:04 신고


맨 위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