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의 불이익 해결법

동시 운영 방법을 활용하여 지금까지 순조롭게 두 개의 블로그를 동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블로그 서비스의 장단점에 대한 분석 및 동시 운영 방법은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블로그 운영] -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 방법

 저는 워드를 활용하여 작성한 포스팅을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각각 개제함으로써, 양쪽 블로그를 운영 중 입니다. 두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각 블로그의 저품질 문제였습니다. 저품질에 걸리는 즉시 검색순위에서 한참을 밀려나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이러한 저품질에 걸리는 이유는 불법 블로그 운영,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블로그 상단 노출 기술 사용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를 말씀 드리면, '유사문서 개제'입니다. 블로그에 올리는 글들이 검색 로봇에 저장되어 있던 글과 똑같다면, 유사문서로 판단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로봇은 멍청하기 때문에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두 개인지 모릅니다. 그래서 같은 글이 검색된다면 먼저 올라온 글을 '원본'으로 판단하고 후에 올라온 글을 '유사문서' 즉, 가짜 글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가짜 글이 많은 블로그는 당연히 저품질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억울하지만 로봇이 정한 기준에 똑똑한 사람이 따라줘야지 어쩌겠습니까? 우리는 똑똑하잖아요. 그래서 제가 찾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에서 외부 글 수집을 허용하지 않는다.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글을 작성할 때 아래를 잘 보시면 외부 수집 허용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부분을 체크 해제해 주시면, 네이버 블로그 글이 네이버 안에서만 보관되고 외부 검색엔진(ex: 구글, 다음 등)으로 검색되지 않습니다.


▲외부수집허용의 체크를 해제


2.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지 않는다.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검색되게 하려면 따로 RSS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그러한 등록 행위를 하지 않게 되면,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 로봇의 한계가 이렇게 좋게 활용되기도 합니다만;; 뒷맛이 씁쓸하군요..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 로봇이 영원히 무시하겠군요..)

 


위의 방법을 통해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같은 글을 포스팅 하면서 고품질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인해서 네이버 블로그 글은 네이버에서만 검색되고, 티스토리 블로그 글은 네이버를 제외한 나머지 검색 엔진(구글, 다음 등)에서 검색되게 됩니다. 결국, 모든 검색 엔진에서 제 글이 100% 노출되는 효과가 발생됩니다. 또 한가지 장점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에서 소외되는 불이익을 무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애당초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등록되지도 않았을 뿐더러 네이버 블로그에서 쓰여진 글이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엔진의 사랑을 듬뿍 받아 상위에 노출이 되더군요. 네이버 만세입니다!?

 

이 방법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고,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둘 다 경험해 보고 싶을 때 추천 드리는 방법입니다. 두 가지 블로그를 모두 경험해 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를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가-----------------

위 포스팅으로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을 제한했는데... 네이버 검색로봇이 제 티스토리글을 무단으로(?) 가져가서 노출시켜 버리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사태 발생과정과 대처법은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블로그 운영] -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 불이익 발생


[블로그 운영] - 네이버 티스토리 이사 유사문서 문제 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