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기기&정보

IOS8 키보드 개방, biteSMS 기능 포함, 헤이 시리

애플이 6월 2일 IOS8을 발표했습니다. 3일에는 IOS8 베타버전도 공개했군요. 이번 프레젠테이션은 소프트웨어 개발 책임자인 크레이그 페더리기 부사장이 했는데, 아주 멋들어지게 발표를 잘해줬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프레젠테이션 스타 탄생을 축하합니다.

 

▲둘 중에 한 명이 진짜 크레이그 페더리기입니다.

 

원래 IOS를 발표했던 스콧 포스탈이 정말로 불완벽한 애플지도를 내놓으면서 퇴사한 덕분에.. 이런 멋진 프레젠테이션을 보게 됐군요.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팀쿡의 오른팔 크레이그 페더리기입니다.

 

▲프레젠테이션 중 페더리기가 보여준 (좌)에디 큐의 '슈퍼스타US' 사진 (우)아이브의 '모발모발 체험기'

 

그럼 그가 어떤 발표를 했는지 알아볼까요?

 


1. 아이클라우드 200% 활용

 

이번 애플 IOS8발표는 애플이 말한 대로 '가장 자연스러운 경험'을 목표로 만든 운영체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먼저, 아이클라우드의 200%활용을 통해서 애플 기기끼리는 진짜 한 기기처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이폰에서 하던 모든 작업은 아이패드, 맥북에서 그대로 이어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핸드오프'기능이라고 합니다. 메일, 사파리, 키노트, 맵스, 메시지, 캘린더, 주소록 등을 작업하다가 그대로 이어서 애플의 다른 기기에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연스럽게' 작업의 흐름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네요. 물론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애플기기를 2개이상 구입해야만 합니다... 아 비싸고도 비싼 애플 기기여..

 

▲애플 모든 기기에서 전화 받기, 메시지 보기가 가능합니다.

 

맥북에서 전화 받는 기능도 가능합니다. 아이폰에 전화가 오면 맥북에서도 전화가 오고 그 전화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아이패드에서도 전화가 가능합니다. 문자도 가능합니다. 카톡은? 아직 될지 안될지 모릅니다. IOS8이 출시되고 카톡도 다른 기기에서 받아진다면.. 대박이니깐 카톡에서 꼭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 해주길 바랍니다. 해주세요. 꼭 좀.. 집에서 기기 하나만 들고 쓰고 싶습니다.

 

2. 헬스키트 : 갤럭시S5의 심장박동수 체크기능에 대응하는 애플의 헬스 앱

 

▲운동 기록, 잠자는 시간 등 모든 생체리듬 기록 가능

 

피트니스 기록이 다 됩니다. 그리고 의사에게 전송됩니다. 이상 수치가 있을 시 자동으로 비상연락이 가능합니다. 독거노인분들이나 싱글족이 쓰기에 좋은 기능이네요. 얼마나 완벽하게 실행되는지가 관건일 듯 합니다. 비상연락기능이 오류 나서 안되고 이러면... 애플지도 실패 때보다 더 심한 꼴을 볼 수도 있습니다.

 

3. 써드파티 키보드 지원

 

▲서드파티 키보드 앱을 통한 스와이프 사용법

 

애플이 키보드를 개방했습니다. 짝짝. 지금까지 애플은 지금까지 내장된 키보드만 사용 가능하게 제한해 왔습니다. 이제 일반 개발자들이 개발한 키보드도 애플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방됩니다. 좀 더 제대로 된 천지인(IOS7에 천지인이 있긴하지만.. 쓸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나 구글 단모음 키보드를 아이폰에서 써볼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을 쓰면서 작은 화면에 쿼티를 사용해서 오타율이 심했는데... 잡스가 죽고 나니 여러 가지 개방정책을 취하는 애플이군요. 개인적으로 IOS8에서 가장 기대하는 기능입니다. ^^

 

4. 문자 알림창에서 바로 보내기

 

 

▲ 알림창에서 바로 샌드를 눌러 문자 답장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탈옥 유저들이 탈옥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biteSMS 사용입니다. 문자를 옛날 폴더 폰에서처럼 바로 답장 할 수 있게 해주죠. 하는 작업을 나가지 않고 바로 답장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 역시... 카톡도 된다면 대박일텐데요.. 알림창에서 문자 보내기 기능은 요즘 문자는 잘 쓰지 않으나, 그래도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구글은 'OK 구글' 애플은 '헤이 시리'

 

'헤이 시리'를 이용해서 시리를 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OK 구글'이라고 해서 구글나우를 실행하는데 이미 사용하고있는 기능이죠. 하지만, 한국에서 사용할 수 없어서 못 쓰고 있습니다. 과연 애플이 한국에서 '헤이 시리'를 사용하게 해줄는지 궁금하네요.

 

그 외 사진편집기능 강화, 메시지에 동영상 음성 메시지 보내기 가능, 그룹 문자 보내기 가능(오..) , 스포트라이트 검색 강화 기능 등의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발표 내용만 봤을 때 IOS8은 정말 자연스러운 스마트 기기 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스마트한 생각을 자연스럽게 실현시켜주다니... 그전에 제 스스로가 먼저 스마트해져야 하는데 큰일이군요. ^^ IOS8 출시가 정말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