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크롬캐스트 후기, 사용법, 장단점

저번 시간에 크롬캐스트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활용성이 무궁무진하죠.

 

[IT 정보] - 구글 크롬캐스트-무선으로 스마트폰과 TV 연결


주문한지 하루만에 크롬캐스트가 도착해서 설치하고 이것저것 사용해 봤습니다. 국내 정발이라서 배송이 빨라 좋군요^^ 그럼 크롬캐스트 개봉기 및 사용법, 장단점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박스 앞, 뒷면

 

▲옆으로 오픈하면 파란색 본체 박스가 나옵니다.

 

▲구성품 : 충전기, 크롬캐스트, HDMI 확장 케이블. 역시 간단합니다.

 

▲크롬캐스트 모습. 이 작은 기기가 일반 TV를 스마트TV로 만들어 줍니다. ^^


1. 크롬캐스트 설치법

 

 

1. 크롬캐스트를 전원 케이블에 연결한 다음 TV HDMI 포트에 연결합니다.

2. 전원 어댑터를 콘센트에 연결합니다.

3. TV를 HDMI 입력모드로 변경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화면에 나오는 설명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크롬캐스터 어플을 구글 플레이에서 받은 다음에, 와이파이를 잡고, 업데이트를 하고... 총 10분정도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중간에 와이파이가 잘 안 잡힐 때가 있는데 계속 재시도를 누르다 보면 정신차리고 잘 잡습니다. ^^

 


2. 크롬캐스트 사용법

 

1. 유튜브 보기

먼저 유튜브 보기를 실행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에서 크롬캐스터를 이용해서 TV로 유튜브 감상이 가능합니다. 저는 넥서스7 태블릿으로 유튜브를 실행했습니다.

 

▲ 위쪽 빨간 동그라미 부분에 크롬캐스트 아이콘이 새로 생겼습니다.

클릭하면 크롬캐스트가 실행되고 화면에 잘 나옵니다. 화질은 1080p까지 가능합니다.

 

▲ 태블릿에서 음량조절이 가능합니다.

 

2. 웹 페이지 보기

크롬캐스트는 웹 페이지를 TV화면에 띄우는 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진이 나오는 웹 페이지를 TV에 띄워서 감상하는 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크롬 브라우저로 크롬 웹스토에 들어가서 '크롬캐스트'를 검색하면 크롬캐스트 웹 애플리케이션(링크)이 나옵니다. 다운받고 설치해 줍니다.

2. 보고 싶은 웹 페이지가 나오면 우측상단 크롬캐스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웹 페이지가 TV화면에 캐스팅 됩니다.

 

 

3. 스마트폰 저장 동영상 보기

 

▲플레이투게더 어플 실행화면. 저장된 동영상은 14일 후 만료됩니다.

 

크롬캐스트를 활용하는 어플 중에서 플레이투게더 어플을 사용해 봤습니다. 스마트폰 저장 영상을 플레이투게더서버에 저장하고 크롬캐스트로 불러오는 형식으로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 동영상을 재생해 줍니다. 영화 자막파일(SMI, SRT)도 가능합니다. 또한, 메일주소와 비번설정을 통해 PC에서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플레이투게더PC버전(링크) 자막파일이 포함된 영상의 경우 인코딩시간이 존재합니다.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영상감상을 위해서는 미리 플레이투게더 서버에 영상을 올려놔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계속 사용해본 결과 자막있는 영화재생시 간간히 끊기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막 없는 영상은 원활히 재생됨) 현재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쓰는 영상재생 어플로 LocalCast, AllCast를 써보는 중입니다. 앞의 두 어플은 플레이투게더 어플과 달리 영상 재생이 끊기지 않고 원활하나.. SMI자막을 인식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혹시 SMI자막을 인식하는 어플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4.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 보기

스마트폰 동영상은 아니나 PC 로컬파일 동영상을 잘 재생해주는 Zimly(링크)를 사용중에 있습니다.(자막 재생됨) 현재 Zimly는 PC에 저장된 동영상만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 쏴줍니다. 그런데 구동방식이 특이합니다. PC에서 직접 틀면 안되고 스마트폰(or 태블릿)과 연결 후에 스마트폰 Zimly 어플에 뜨는 PC로컬파일 목록을 클릭해서 재생해 줘야합니다. 구동방식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에 나오는 PC 동영상 목록 클릭 → PC에 저장된 동영상이 재생됨 → 크롬캐스트를 통해 TV에 동영상이 나옴

스마트폰을 한단계 거치는 덕분에 스마트폰을 리모콘으로 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켜놓고 거실에 앉아 컴퓨터 영상을 쉽게 재생할 수 있는 점도 좋네요 ^^ 

그리고 Zimly PC버전은 익스플로러에서 구동되지 않는 오류가 있습니다. 현재,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작동합니다. 저는 크롬을 쓰지만 기본 브라우져가 익스플로러여서 계속 오류가 나는 바람에 고생을 했네요;; 해결방법은 크롬을 기본 브라우져로 설정하고 ZimlyPC를 구동하면됩니다. 영상재생도 원활하고 자막도 잘 나와서 만족중입니다. 더 사용해본 후에 Zimly 사용기를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5. 티빙 이용하기

티빙에서 제휴를 맺어서 크롬캐스트에서 티빙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네요. 현재 구글 기기인 넥서스7 티빙어플에서 크롬캐스트 이용하기가 안됩니다. 찾아보니 넥서스7에서 티빙 어플이 오류가 나는 것 같습니다. 아직 다른 기기에서 티빙어플이 이용되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아이폰을 가지고 있지만, 아직 아이폰에서는 티빙 크롬캐스트 이용이 불가능하고 5월말이 되야 어플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현재, 넥서스7 티빙어플 오류 관련해서 CJ 헬로비전 측에 문의메일을 보내놨습니다. 답이오면 내용 보충하겠습니다.

 

6 구글 플레이 무비 이용하기

구글 플레이 무비로 트랜스 포머를 재생해봤습니다. 영상 재생은 잘되고 화질도 좋습니다. 다만.. 자막이 밀려서 싱크가 맞지 않네요.. -.-;; 아 티빙도 그렇고 구글 플레이 무비도 그렇고... 서비스 완성도가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기기판매에 급급하기보단 완벽한 서비스 제공에 신경 써주시면 좋겠네요.. 씁쓸

 

3. 크롬캐스트 장단점

 

이상으로 크롬캐스트 사용기를 적어봤습니다. 제가 느낀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080p영상 화질도 볼만합니다. 크롬캐스트는 와이파이만 존재하면 간단한 설치를 통해 어디서나 큰 TV화면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가족들과 소파에 편히 앉아 사진과 동영상을 감상하는 것은 정말 즐겁네요. 태블릿도 여럿이 함께 보기 좋지만, TV만큼 편리하지는 않죠^^ 크롬캐스트는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쓰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젝터를 대신 할 수도 있겠네요.

 

단점은 서비스의 완성도가 아직 떨어집니다. 티빙어플도 안되고 구글 플레이 무비는 자막이 밀립니다. 아직 크롬캐스트 지원어플 수가 적은 것도 단점입니다.

 

크롬캐스트가 많이 보급되어서, 게임도 실시간으로 TV화면을 통해 할 수 있게 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실 TV의 큰 화면을 스마트하게 활용해 보고 싶으신 분들, 티빙이나 호핀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크롬캐스트를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