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밀어주기-효과 있을까?

티스토리에서 '밀어주기'라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일종의 기부시스템입니다. 블로그 글을 읽어보시고, 마음에 든다면 밀어주기를 클릭하여 100원, 500원, 1000원, 3000원 단위로 해당 블로거에게 기부가 가능합니다. 올해 다음에서 '다음 아담'(모바일 광고)을 티스토리에 달 수 있게 플러그 인을 제공하더니.. 이번에 '밀어주기'시스템까지 도입하네요. 결과는 두고 봐야 알겠지만, 다음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신경쓰기 시작했다는 기쁜 소식으로 받아드리면 될 듯 합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왼쪽을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이 나옵니다)

 

밀어주기는 밀기가 안되고, 클릭만 가능합니다. 모양에 속지 마세요. 나오는 문구는 변경이 가능하므로, 밀어주기를 사용하는 블로거 분들이 직접 센스를 발휘해 주면 되겠습니다. 직접 문구를 정하는 것이 더 인간적이기도 하고.. 기부를 이끌어 내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밀어주기 기능은 현재는 일부 2013우수 블로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월 30일까지 베타 테스터를 신청 받아서 5월 7일부터 베타 테스터 분들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베타 테스터 신청은 아래 주소로 들어가셔서 댓글을 달아 주시면 됩니다.

http://notice.tistory.com/2157

현재 90여분이 신청했는데 총 50분 내외의 블로그가 베타 테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저도 신청했는데 결과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여러분들도 베타 테스터를 신청해보세요. ※ 베타 테스터에 당첨됐습니다. 아래는 실제 밀어주기 위젯입니다.


▲ 실제 밀어주기 위젯 :  밀어주기를 클릭하시면 작동합니다.

 

▲방문자 분들은 다음캐쉬와 휴대폰결제로 밀어주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밀어주기로 기부된 금액은 다음캐쉬로 적립되고, 다음달 25일에 전액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가 없습니다. 다음은 한달 동안 적립된 금액으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 블로거는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활발히 활성화 됐을 때 가능한 얘기겠지요.



과연 효과가 있을까? – 티스토리에 달렸다

 

기부시스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아프리카 사이트의 '별풍선'을 들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bj들의 방송이 마음에 든다면 방송을 시청하던 시청자들이 bj에게 별풍선을 쏴줍니다. 별풍선은 후에 현금으로 전환됩니다. 완벽하게 동일한 시스템을 방송에서 블로그로 바꾼 것이 티스토리의 '밀어주기'입니다. 아프리카 별풍선 시스템은 활발히 활성화 되어서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긍정적 측면은 방송bj, 시청자, 아프리카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점입니다. 방송bj는 현금창출이 가능하니 좋고, 시청자는 좋아하는 bj에게 떳떳하게 대가를 지불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프리카는 별풍선 중계수수료를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밀어주기 기능은 수수료가 없습니다.)

 

부정적 측면은 bj들이 별풍선을 더 많이 받기 위해서 선정적인 행동과 엽기적인 행동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전체적인 아프리카 방송 수준이 저질로 떨어져버렸습니다.

 

현재 다음 밀어주기는 시범 운영 중입니다. 아직 속단하기는 이른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밀어주기 기능이 실제로 효과를 발휘할 때 티스토리가 밀어주기 관리능력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다면, 전체적인 티스토리 블로그의 품질이 하락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 입니다. 반대로, 티스토리에서 선정적이고 불법적인 블로그 포스팅에 대해서 제대로 제제를 가한다면, 어느 정도 부정적인 효과를 예방 할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 제제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율성을 심하게 해치는 수준까지 가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화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강점 중 하나가 '자율성'이기 때문입니다.

 

밀어주기의 성공을 위해서는 티스토리가 제제기준을 명확히 하고, 고객 대응을 위한 인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제제로 인한 선의의 피해자가 일어나서는 안되겠죠... 다음의 밀어주기가 성공을 거둔다면, 블로그의 수준이 높아지고,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를 확보 할 수 있을 겁니다. 다음의 밀어주기 기부시스템 운영에 박수를 보내며, 밀어주기 기능의 성공적인 안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