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네이버 티스토리 이사 유사문서 문제 해결

참 길었네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고 '유사문서 문제'를 해결하기 까지 총 15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유사문서 문제가 발생한 사연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에 '동시운영 불이익 해결법'을 통해서 똑같은 포스팅을 네이버와 티스토리에 동시에 올렸습니다. 티스토리를 네이버에 'RSS 검색 등록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해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유사문서로 인한 저품질에 걸리지 않고 순조롭게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네이버의 스마트함으로 인해서 (네이버 검색이 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자동으로 가져가서 검색에 띄웠습니다.) 티스토리의 글이 네이버에게 '유사문서'로 판정 나버리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저는 네이버에 '원본 반영 요청'을 하고 네이버 포스팅을 삭제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현재는 유사문서 문제를 모두 해결하였고,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 검색이 잘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고통의 연속이었습니다. 저와 유사한 문제를 겪고 계신 분들이 더 이상 고통 받지 않길 바라며.... 유사문제 해결 방법의 노하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본반영 요청은 한번에 5개의 URL이 가능하지만, 절대 한꺼번에 하지 마라


맨 처음에, 총 12개의 유사문서 포스팅을 한꺼번에 신청하였습니다. 5개, 5개, 2개 이렇게 나눠서 '원본 반영 요청'을 하고,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일주일이 지나도...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 후, 8일째에 1개의 포스팅만 원본 반영 요청을 해봤습니다. 오전에 요청을 했는데, 바로 오후에 답변이 오더군요-.-;;

 

▲8일만에 1개 해결함

 

12개 포스팅을 한꺼번에 신청하니 해결이 안되고, 1 개 신청하니깐 5시간도 안 돼서 해결됐습니다.

무언가 이상합니다.

저는 그 다음으로 3개의 포스팅을 각각 하나하나 신청했습니다.

 

▲바로 또 성공

 

아! 네이버는 5개 포스팅을 한번에 신청하면 알아먹지 못하는 멍텅구리로구나! (깨달음) 그리고, 저는 나머지 8개의 포스팅을 각각 하나씩 요청해 봤습니다. 해결 될 줄 알았지만, 또 일주일간 답변이 없더군요...(절망) 아 화나요. 그 다음부터는 이성을 잃고 무한 신청에 들어갔습니다. 하루에 3개씩도 해보고 1개씩도 해봤습니다. 그리고 몇 일 후, 마침내 5개의 메일을 한꺼번에 받았습니다.

 

▲깜짝 놀랬네. 스팸인 줄 알았네.

내용을 보니

 

▲모두 같은 내용

 

처음 받을 때처럼 길고 정성스러운 메일은 아니지만, 어쨌든 하루 지나고 확인해 보니 모두 해결 되었습니다. 총 15일 걸렸네요. 와... 너무 기쁘다....



결론입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동시 운영하다 발생하는 유사문서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우선 두 블로그 중 하나의 글을 지워야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로 이사를 결정했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글을 삭제 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원본 반영 요청'을 한 개의 URL씩 해야합니다! 5개 입력 칸이 있다고 한꺼번에 하면 안됩니다. 왜 그런지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네이버만 알고 있겠죠...

현재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운영중이고, 네이버 검색 유입도 나름 잘 들어오고 있습니다. 추후 또 문제가 발생되면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