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구글 애드센스 승인 ‘사이트 검토 불가’ 해결 과정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멍청한 구글 검색 로봇과 싸워야 됩니다. 준비 단단히 하시고 시작하세요. 저는 저번에 '콘텐츠 불충분'으로 첫 번째 승인이 거절 되었습니다.

[IT 정보] - 애드센스 2차 승인 콘텐츠 부족으로 거절당했을 때 대처법

 그리고 콘텐츠 불충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질이 떨어지는 글(글자 수가 부족하거나, 제목 나열형식으로 된 글)을 삭제하였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다음에도, 그 다음에도...... 또 그 다음에도 계속해서 무려 3번이나 '사이트 검토 불가'판정을 받고 2차 승인이 거절되었습니다. 1차 승인은 길게는 24시간, 짧게는 5시간 만에 승인이 났지만, 번번이 2차 승인에서 '사이트 검토 불가' 판정으로 승인 거부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황당한 것은 '사이트 검토 불가' 사유였습니다.


▲사이트 검토 불가로 3번이나 받은 메일 내용

 

이유인즉슨, 구글 검색 엔진이 제가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삭제한 페이지를 계속해서 검토하려고 하였기 때문입니다. 삭제한 페이지를 검토하려고 하니 당연히 검토되지 않지요;; 진짜 너무 황당해서 말이 안 나오더군요. 삭제한 페이를 검토 하려고 하고, 그것 때문에 검토가 안돼서 승인을 거절한다? 상식적으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해서는 죽도 밥도 안되기에 저는 '웹 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구글 웹 마스터 도구 왼쪽 메뉴

웹 마스터 도구 왼쪽 메뉴를 보시면 URL제거 메뉴가 있습니다. URL제거란 구글 검색에서 특정 사이트 URL을 제거하여 검색결과에 나오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저는 제가 삭제한 페이지 주소를 일일이 확인하여 삭제 요청하는 작업에 들어 갔습니다. 다행히도, 아직 콘텐츠가 많지 않아서 작업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삭제 요청은 12시간 정도 후에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URL제거도 완료했겠다! 다시 승인 신청에 들어갔습니다. 역시나 1차 승인은 무리 없이 완료가 되었고, 2차 승인은 역시나 거절이 되는(응?) 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혹시 구글 자체의 오류인가 싶어서 연속으로 또 신청해봤지만 결과는 똑같이 나왔습니다. 계속 거절이 되면서 왜 안 되는지 궁금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1. 구글 애드센스 포럼에 질문 올리기

구글 애드센스 포럼은 구글에서 직접 만든, 애드센스 사용자들을 위한 포럼이었습니다. 여기에 질문을 올리면 특정 사용자 분들이(구글 직원 분들도 계시는 듯 합니다) 답글을 달아 주십니다. 그런데 어찌 된 영문인지 저는 글을 두 번이나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아무런 답변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포럼 글을 읽어보면 답글이 달린 글의 수는 30%가 채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도대체 구글은 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지 않는지 의문이 들더군요.

2. 구글 애드센스 포럼에서 양식을 찾아서 관련 내용을 보내기

구글 애드센스 포럼을 잘 살펴보시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 관련된 양식을 작성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AdSense 가입 심사 확인 양식'이라는 글을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은 주소를 볼 수 있습니다. http://goo.gl/gIcFt 이 주소는 가입심사 양식을 작성하는 것으로 승인과정 중 잘못된 이유로 비 승인된 애드센스 신청자를 위해 마련된 절차 입니다. 즉, 잘못된 이유로 비승인 된 것이 아닌 정상적인 애드센스 정책에 맞지 않아서 비승인 된 사이트는 아무런 답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저는 관련 정보를 양식에 맞게 작성하고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이틀, 삼 일이 지나도록 아무런 답변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이때부터 소위 말하는 '멘붕'이 오기 시작하더군요.

3. 센스코리아에 방문하여 질문 올리기.

센스코리아(http://sensekorea.com/)는 비공식 애드센스 포럼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이 사이트가 구글 공식 포럼보다 더욱 활발히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질문을 올렸고 관련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답변 달아주신 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구글 크롤러에 url이 남아 있을 수 있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저번 심사결과를 저장해 놓고 계속 활용하는지는 꿈에도 몰랐습니다. 심사결과를 저장해 놓더라도 삭제된 부분은 새로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데 삭제한 페이지도 계속 심사에 포함시켜서 검토하려 하다니...... 정말 멍청한 구글 애드센스 심사 과정이네요. 저는 사이트 맵을 다시 제출하고 현재 2차 승인 결과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이 가설이 신빙성이 있는 이유는 제가 지금까지 신청을 할 때는 그 전에 만든 광고코드가 그대로 살아있었습니다(구글 애드센스는 심사과정 중, 광고 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이트 맵 제출 후에 새로 2차 심사과정을 진행 할 때는 그 동안 만들었던 광고 코드가 사라져 있었습니다! 결국, 광고 코드를 새로 만들어야 했습니다. 아마 구글에서 처음 신청할 때의 정보를 지우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이신 분들은 구글 심사를 조금 뒤로 미루시는 것이 나을 겁니다. 결과는 이전 결과와 똑같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거절...거절...거절...

 

요약정리

1. 처음 애드센스 신청을 진행할 때 미리 질이 떨어지는 글은 비공개 또는 삭제하시고 신청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2. 한번 거절된 후라면, 구글에서 이전 심사 정보를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을 비공개 또는 삭제하고 재신청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거절될 확률이 높습니다.

3. 삭제 또는 비공개된 사이트로 '사이트 검토 불가'를 받으신 분들은 구글 '웹 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맵 제출을 통하여,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2014/2/27 추가 내용

여전히 '사이트 검토 불가'로 승인이 거부되었습니다... 이유를 알 수가 없군요. 혹시 알고 계시는 분의 도움을 바랍니다.

그리고, 유뷰브 계정을 이용해 애드센를 가입을 위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후에 실험해 보고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1차 승인 부터 시도하는 방법인데.. 저는 거절되자마자 바로 1차 승인 신청을 해놓았습니다. 해 놓지 말걸 그랬습니다 ㅠ 에휴... 예상 시간으로 3일 정도 후에 시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3일 후에 뵙겠습니다. 뭐 이혼법정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