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 방법

블로깅을 시작하면서, 접근성이 좋은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DAUM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은지를 따져보다가 저는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왜나하면, 각각의 블로그가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 네이버 블로그-접근성, 난이도 부분 우수

 

네이버 블로그는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포털 점유율(2013년 1월~8월 현재 기준 [자료: 인터넷트렌드]

국내 점유율 70%가 넘습니다. 즉, 대한민국 인터넷 사용 인구의 거의 대부분이 네이버를 이용합니다. 이것이 블로그 운영 목적인 접근성 측면에서 봤을 때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저 또한 이제 시작하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많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주 좋아 보였습니다. 또한, 블로그 디자인을 꾸미는데 있어서 '정해진 틀안에서 변형한다'에 네이버는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정해진 틀' 또한 많은 옵션을 포함하면서 사용자의 Need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사용가능, 디자인 자유도 높음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인수하여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흔히 '설치형 블로그'란 표현을 씁니다. 블로그의 디자인을 내 마음대로 '설치'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 구글의 애드센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소하지만 수익을 낼 수 있죠. (네이버에도 애드포스트란 비슷한 서비스가 있지만, 단가가 구글 애드센스가 더 쎕니다)



3. 동시운영방법을 알아 볼까요?

   

바로 API를 이용해서 MS Word 로 작업하여 네이버 블로그에 블로깅함과 동시에 티스토리에도 블로깅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세가지 입니다.


1. 각각의 블로그에 동시에 포스팅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워드 문서를 하드에 저장함으로써 소중한 블로그 자료를 오프라인으로 백업 할 수 있습니다.

3. 블로그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글을 포스팅 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워드의 끝판대장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API 설정법은 각 사이트의 도움말에 친절히 나와있습니다. 네이버의 블로그는 서로이웃들과 교류를 활발히 하고, 재미있는 정보도 많이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백업과 HTML공부 용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 과연 제대로 될지는..;;

 [블로그 운영] -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동시 운영의 불이익 해결법

다음으로 동시 운영의 불이익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